데이터-AI기반 의과학융합인재 양성

한림대학교 융합인재학부

  • home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의과학융합전공 교과목 설명

의과학융합전공 교과목 설명

의과학융합전공 교과목 설명

[전공선택-수준1]


①데이터분석과시각화 3-2-2

디지털 시대의 학습자로서 다양한 무한정의 데이터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에서 데이터 표현과 수용방식의 변화를 반영하는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즉, 수많은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명확하게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는 이를 위한 1단계로서 전통적인 시각화의 기술(시스템 로그나 실험 분석 결과 등에 대한 통계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방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기초통계학의 주요개념(자료의 개념 및 분포, 표본추출과 신뢰구간, 가설검정 등 포함)을 이해하고 엑셀을 이용한 자료의 시각화의 기술적인 요소와 더불어 데이터를 요약하고,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돕는 시각화의 방법론을 학습한다.    


②통계분석과 활용 3-2-2

본 교과에서는 1학년 과정에서 학습한 데이터분석과 시각화를 기초지식으로 하여 보다 높은 수준에서 통계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통계분석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통계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보건의료분야의 자료를 수집, 처리, 분석 및 평가하는 데 필요한 통계기법을 습득하게 한다. 주요 내용은 일반통계학 부문에서 평균과 비율에 따른 자료의 특성 이해(수치자료 및 범주자료), 상관관계, 회귀분석 및 각종 검정법 등을 포함한다

선수과목: 데이터분석과시각화 혹은 이와 동등한 수준의 통계학 교과목(엑셀분석 능력 포함)


③의과학이노베이션 3-2-2

본 교과는 현재의 기술 발전 속도가 가져오는 새로운 미래의학의 패러다임의 변화, 그리고 ICT의 발달로 초래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제도의 변화 등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을 갖추기 위하여 개설된다. 맞춤의료(personalized medicine), 미래형 의료기기, IT기술과 의료의 융합, 3D 프린터, 인공지능,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의과학 및 헬스케어 분야의 이슈들을 사례연구와 이노베이션 이론을 접목하여 강의와 토론을 통해 학습한다. 


④헬스케어Web프로그래밍 3-2-2

본 교과는 학생들에게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응용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에 관련된 기본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를 실습을 통하여 체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XML, HTML, ASP.NET 등 웹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많은 주제들을 논의함과 동시에 이를 헬스케어 영역에 어떻게 접목하여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본 교과를 통하여 학생들은 웹브라우저 상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메카니즘을 이해하며, HTML, CSS, Java Script 활용법을 습득하고, 웹서버 환경을 이해함과 아울러 ASP.NET, PHP등 서버측 프로그래밍 환경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전공선택-수준2]


①시장조사분석론 3-2-2

본 교과는 통계분석과활용을 수강한 학생에 한하여 보건의료부문에서 주로 적용되는 고급통계이론 및 그 분석능력을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양한 회귀분석모형(cross-sectional, longitudinal, and time-series data 등) 및 활용, 결과의 해석과 유효성 검정, 비열등성검정(민감도, 특이도 등), 요인분석, 집단변별분석, 군집분석 등을 포함한다.

선수과목: 통계분석과활용 혹은 이와 동등한 수준의 통계학 교과목


②의료정보학 3-2-2

의료영상 기술은 복잡한 생체현상의 역동성을 정교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이러한 의료영상의 활용은 진단치료뿐 아니라 맞춤형 신약, 신치료, 신의료기기 개발 등 바이오헬스 산업 전 분야에 영향을 끼친다. 본 교과는 이러한 의료영상으로부터 각종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관리하여  진료, 의학교육, 의학연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제공된다. 주요 내용은 의료영상 장비의 기본 물리 및 활용분야, 주요 질병의 진단방법, 전산화 영상 분석방법(Computer Aided Diagnosis, 영상생체지표의 추출 및 통계분석 포함) 등이다.


③의학용어표준질병분류체계 3-2-2

본 교과는 보건의료 및 의과학 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수강생들로 하여금 의료계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의학용어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동시에 병원에서 진료 후 판정되는 진단명 및 수술 등에 관한 정보를 바탕으로 질병통계를 산출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한국표준질병산인분류와 국제의료행위분류를 사용하는 분류법과 그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④의료정보시스템구축론 3-2-2

의료정보표준, 처방전달시스템(OCS), 전자의무기록(EMR),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PACS), 병원정보시스템(HIS) 등의 의료정보학의 전반적인 지식과 이러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술들을 소개하고, 병원의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인 UML의 이론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 방법 및 기술을 다루어 대형 의료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 능력을 배양시킨다. 


⑤의료정보시스템운영론 3-2-2 

병원의 업무환경 개선 및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종합관리시스템인 의료정보시스템의 구성 및 발전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의료정보시스템의 특성과 도입효과에 대해서 업무 프로세스적인 관점에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의료정보시스템의 구축과 도입에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연구하고, 실제 다양한 병원정보시스템들의 사례를 통하여 그 효과와 문제점을 학습한다. 


⑥의과학기술창업론 3-2-2

본 교과에서는 의과학 비즈니스에 있어 전략기획과 마케팅 실무를 위한 이론과 기법을 배우고, 이를 실제에 적용하여 실행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의과학 분야의 비즈니스 아이템을 선정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해 다음 질문을 중심으로 해결책을 고안하고 적용해본다. (1) 현재 의과학 분야의 현황은 어떠하며, 새로운 기술 및 제품의 발굴이 필요한가? (2) 선정된 아이템을 사업화하기 위해 사전분석(시장 환경분석과 내부역량분석, 각종 규제의 문제 등)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과 과제는 무엇인가? (3) 문제점과 과제를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원과 지원은 무엇이고 이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4) 시장세분화를 통해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고객에게 어떠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5) 기술과 제품믹스는 무엇이고, 이를 통해 경쟁우위 확보와 수익 창출이 가능한가? (6) 산업화를 위한 보완재 확보와 사업연계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7) 창출된 부가가치를 활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8)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본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더 큰 규모로 협력하여, 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비제로섬게임을 창출하는 전략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⑦헬스&라이프케어 창업론 3-3-0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은 떼어놓고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이는 헬스&라이프케어 산업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되며 다양한 스타트업의 성공사례에서 볼 수 있듯 전통적인 산업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그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4차산업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국내・외 모두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도입이 활발한 가운데 소비주체의 수요를 기반으로 기존 헬스케어 영역에서는 다루지 못하던 일상(라이프)의 영역으로 서비스 범위가 확장 중이라는 점에 착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본 교과목을 통해 보다 큰 관점에서 헬스&라이프케어 산업을 이해하고 사업화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전공선택-수준 없음]


①의료데이터베이스실무론 3-2-2

본 교과는 Database와 Data Warehouse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개념과 구축 방법을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한다. Database 부문에서는 Select, Insert, Table 등의 기능을 이용하여 Database의 설계와 구축을 학습하고, Data Warehouse 부문에서는 설계와 구축방법을 실습한 다음 OLAP을 이용한 다차원 분석을 실습한다.


②의과학비즈니스모형론 3-2-2

본 교과는 보건의료산업의 범주 안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미시적인 접근을 통하여 좀 더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학습한다. 의료시스템 및 각종 규제, 보건의료산업 분야 등에 따라 어떠한 비즈니스 전략을 구사되었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고찰하고, 그 개선 방안 등을 토론을 통하여 제안해 보도록 한다. 특히, 치료 및 진단에 관련한 맞춤형 의학 R&D 연구분야와 활동, 제약산업의 추이, 요양산업, 연금산업, 보험산업, 여가산업 등 최근 들어 다양하고 급속히 진화하는 산업 분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게 된다.


③건강검진과 질병관리 3-2-2

본 교과는 생애주기별 국가건강검진의 일반검진과 암검진을 중심으로 건강검진 항목에 대한 학습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건강검진 문진표, 건강검진의 정의, 종류, 과정, 결과판정, 그에 따른 건강검진 결과에 대한 해석과 질병관리를 기반으로 질병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방안에 대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더 나아가 보건의료정책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건강검진과 건강보험 자료활용등을 통하여 이론의 실무적용 및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을 끌어올려 현장중심의 문제해결능력을 학습하게 된다. 


④건강보험실무론 3-2-2

본 교과는 건강보험의 운영구조, 적용대상 및 인구, 보험료, 보험재정, 보험급여, 본인부담금, 건강검진등을 소개하고 국민건강보험법과 시행령, 시행규칙, 그리고 고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⑤건강보험심사평가론 3-3-0

제3자 지불원칙을 바탕으로 하는 우리나라 의료비 지불제도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법이 정한 일정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의료기관으로부터 진료비가 올바로 청구되었는지 평가하는 처리기준 및 방법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를 실제로 담당하여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향후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심사기구(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산재보험심사부서, 자동차보험 및 민간의료보험 심사부서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능력을 함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⑥보건의료자원관리 3-3-0

보건의료의 중요성과 함께 보건의료환경이 빠르게 급변하는 가운데, 보건행정의 관리영역과 그 기능의 변화가 절실해지고 있다. 또한 보건의료가 국제적 교역의 대상으로 분류되고 있어, 경영전략은 물론 행정의 효율성에 관한 이론 및 실제 경험 등이 보건행정에 폭넓게 적용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교과는 이러한 보건의료자원을 관리하는 측면에서 행정의 선진화를 달성하는 데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보건기획, 보건정책, 의료관광, 인사관리, 팀제, SWOT전략, 보건의사소통, 행정서비스헌장, 국제보건 등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수강생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는 보건행정의 패러다임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⑦보건의료관련법의 이해 3-3-0

본 교과는 보건의료 영역에 있어서 적용되는 다양한 관련 법, 규정 및 제도 등 보건의료 부문에 종사하는 관리직 및 기술직 관계자들이 필수로 수강하여야 할 과목이다. 이 교과에서는 의료부문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직업의 윤리성과 함께 의료분쟁의 판례 및 대처방법, u-헬스케어 관련 법규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또한, 현행 보건의료 관련법규의 체계를 구분하여 학습하며, 헌법에서 규정하는 건강권의 내용을 이해하고, 의료분쟁에 법적으로 대처하는 방법 및 의료분쟁으로 인한 주요 소송의 판례를 학습하게 된다.


⑧보건의료정책과 평가 3-3-0

본 강의는 의과학 분야의 기술경영, 기술경제, 기술정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기술경영과 관련된 재무, 생산, 제품화, 마케팅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과 함께, 효율성의 확보 및 의료 신기술과 관련된 시장의 분석 및 정부정책 등 의 관점에서 미시경제학 및 산업조직론의 여러 주제들을 논의한다. 학기중에 수강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한다.


⑨보건의료통계분석 3-2-2

본 교과는 의생명 과학 분야의 통계적 분석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인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⑩융합의과학세미나 3-2-2

본 교과는 융합인재학부의 3,4학년을 주요 대상으로 하나, 의과학 융합분야에 관심이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수강할 기회를 부여한다. 의과학 융합분야의 연구 및 산업부문의 최신 동향과 향후 전망, 다양한 혁신과 정부정책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는 세미나이다. 학내의 교수, 연구원 등은 물론 외부의 전문가들을 연사로 초빙하여 발표와 토론, 질의 응 등으로 진행한다.


⑫보건의료빅데이터챌린지 3-3-0

본 교과는 보건프로그램의 이해, 기획과 프로그램, 문제분석, 요구조사, 목표설정, 프로그램의 설계 및 실행, 프로그램 평가이론, 프로그램 평가방법, 결과 보고 등 전반적인 이론과 사례를 분석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국내외 사례(정부 및 기타단체 주도의 프로그램)를 통해 보건의료 분야의 정책 및 프로그램의 사전적 평가(예비타당성조사)와 사후적 평가(성과평가) 등의 방법론적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⑬글로벌리더십세미나 2-2-0

본 교과는 융합인재학부 3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on-line 세미나이다. 3학년 과정 중 ‘글로벌리더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대학 현지수업에 참여하는 융합인재학부 학생들은 학기 중 매주 2회(회당 50분)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예, Active Learning Forum of Minerva Schools, ‘Zoom’ Breakout rooms 등)을 이용하여 본교의 지도교수와 실시간 공동학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체류 국가 및 지역의 이슈 등을 발굴하여 학습하고 이를 다른 지역에 체류 중인 학생들과 공유하는 글로벌 역량을 제고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⑭의료빅데이터캡스톤디자인 3-2-2

전공관련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종합설계를 통해 실무적인 성과물을 도출한다. 학습자는 의과학 융합전공과 관련된 자유로운 주제를 정하고 모델링, 코딩, 분석, 보고서 작성 등을 활동을 통해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안하고 산업체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받는다. 아울러 이를 확장하여 개인의 취업에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서 효용성을 높이도록 한다. 


⑮의과학융합캡스톤디자인 3-2-2

본 교과는 의과학 및 보건의료의 실제 산업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데이터과학 및 자료 가시화, 의과학 실무 등의 교과에서 학습한 제반 이론 및 방법론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의과학 비즈니스, 건강/의료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이를 설계 및 분석하여 필요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의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산업체와 연계된 프로젝트의 수행을 권장한다.